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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1.14 - [개발노트/Flutter] - Flutter 프로젝트에서 Firebase 이용하기 (공통 설정)
클라이언트 측에서 신규 기능 추가로 Google & Apple 로그인을 요청했다
다만 이미 FCM을 사용 중인 프로젝트였는데 클라이언트 쪽에서 Firebase Console에 프로젝트를 새로 만들어 버린 것..
클라이언트께서 직접 서비스 하시는 웹쪽에 이미 SNS 로그인 기능이 붙은 상태라, 우리 쪽에서 프로젝트를 옮겨야 했다
과정 백업할 겸 기록!
1. 프로젝트 재연결
flutterfire configure --project={프로젝트 아이디}
Android Studio 터미널에서 실행
프로젝트 아이디는 Firebase 프로젝트마다 부여되는 고유 아이디 값이다.
- Firebase Consol 사이트 → 설정 → 일반 → 내 프로젝트 섹션
재연결 이후 APN 키라든가 기타 다른 설정들은 알아서 다시 입력해주면 된다.
❗️Firebase 프로젝트를 아예 최초로 연결하는 거라면 이전에 설치해줘야 하는 몇 가지가 있지만, 지금은 '재연결'이므로 해당 세팅들은 완료되어 있을거라고 본다. 이 부분은 추후 다른 포스팅에 작성해볼 예정
2. 설정 파일 다운로드 및 덮어쓰기
google-services.json 파일과 GoogleService-Info.plist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각각 아래 경로에 덮어쓰기 한다.
- Android: android/app 경로와 android/app/src 경로에 두 군데 존재
- iOS: ios/Runner 경로
flutterfire 명령어 실행 시, lib/firebase_options.dart 파일이 업데이트 되는데
여기서 변경된 값과 service 파일의 값이 일치하는지도 한 번 확인!
2-a. 서버 쪽 파일도 업데이트
FCM을 사용하고 있다면 서버 쪽에서도 비공개 키 파일을 업데이트 해줘야 한다.
- 프로젝트 설정 → 서비스 계정 → Firebase Admin SDK → 새 비공개 키 생성
Error:
다른 프로젝트에 동일한 SHA-1 디지털 지문과 패키지 이름 조합을 사용하는 OAuth 2.0 클라이언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기존에 사용하던 console 웹페이지에서 android SHA1 정보 삭제
- Google Cloud Console 로그인
- 왼쪽 사이드바에서 API 및 서비스를 클릭
- 사용자 인증 정보 페이지에서 OAuth 2.0 클라이언트 ID 목록이 표시됨. 여기서 클라이언트를 삭제하거나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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